작성자 : 구절암   |   열람수 : 850   |   작성일 : 18-08-22 19:14

만주족의 왕조 인 청나라의 불교 정책은 기본적으로 명나라의 그것을 계승하고, 승려와 서민과의 접촉을 금지했다. 후대가되면 불교 교단을 사회로부터 격리하는 것 되었기 때문에 청말에는 재가 신자 인 거사 불교가 성행했다. 그 대표적인 인물이 楊文 회 (한 83 일곱 ~ 1911 년)이다. 그는 아편 전쟁 후의 동란의 시대에 살고 중국 불교의 부흥을 염원하고 그 중 금릉 적 経処는 인쇄소를 만들어 불전 간행에 진력했다. 그 때, 일본의 불교 학자 난조 후미오 (카즈야 49 ~ 한 92 칠년)과 교류하면서 중국에서 잃어버린 불경을 일본에서 입수 간행함으로써 중국 불교 부흥의 계기를 만들어 했다.

1911 년 신해 혁명으로 청나라가 멸망하고 중화 민국이 성립하면 덴도 사원 케이 안 (한 85 일 ~ 1911 두 년)은 "중국 불교 협회 '를 설립 사원의 보호를 호소 했다. 케이 하락한 사후 제자 인 太虚 (열 여덟 아흔 ~ 1941 칠년)은 새로운 시대의 승려를 양성하기 위해 무창 불 학원을 설치했으며, "海潮音 '라는 잡지를 발행하고 불교계에 큰 영향을 주었다. 또한 유교를 기반으로 한 철학자였다 슝 스리 (카즈야 85 ~ 1968 년)은 불교의 유식 사상을 기본으로 한 사회 개조를 제창했다.

대체로 청말 불교의 활동은 근대라는 시대의 변혁기에 즈음하여 정체되어 있던 불교를 부활시키고, 그로 인하여 사회의 개조를 다하려고 한 움직임이었다고 할 수있다.